코로나19 정보

스텔스 오미크론 증상 및 재감염 여부

inwonderland 2022. 3. 23. 23:54
반응형

 

려진 ‘스텔스 오미크론’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대유행이 길어질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텔스 오미크론의 증상과 재감염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1일 브리핑을 통해 “국내에서 스텔스 오미크론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PCR 체계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로 확진을 인정하게 되면서 대유행 정점의 기간이 지연되고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국내와 해외 감염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오미크론 변이로 확인되고 있다”라며 “세부 계통에 대한 유전자 분석 결과, 스텔스 오미크론 검출률은 국내 발생 41.4%, 해외 유입 56.9%로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뜻

스텔스 오미크론(stealth omicron)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하위 계통 중 하나인 BA.2 바이러스입니다.

그런데 기존 우세종이었던 델타 변이와는 다른 유전적 돌연변이를 갖고 있어 초기에 기존 PCR로는 구별하기 어려웠던 까닭에 ‘은폐(stealth)’라는 이름이 붙었죠.

 

스텔스 오미크론 특징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크게 2가지로 현기증(dizziness)과 피로감(fatigue)이 꼽힙니다. 또한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처럼 발열과 기침, 두통, 심박수 증가, 근육통 등도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 복통 등도 발생합니다.

 

앞의 증상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지 2~3일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로감과 현기증, 복부 팽만감, 속쓰림 등의 추가적인 증상은 스텔스 오미크론에 감염됐다는 힌트가 될수 있습니다.

 

스텔스 오미크론은 기존 오미크론 변이에 비해 감염력이 1.5배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재감염 여부

덴마크 연구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감염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리는 BA.2 변이에 재감염될 확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감염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주로 백신 접종을 완전히 마치지 않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재감염 사례가 나타고 있고, 연구한 덴마크에서도 낮은 확률이라고 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증상 및 재감염 여부 확인으로 모두 이 시기 건강하게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