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

NFT란? NFT 기초 상식

inwonderland 2022. 3. 28. 10:42
반응형

최근 미디어에서 NFT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 접할 수 있다. 누구는 투자까지 한다고하는데 NFT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서 NFT란 우선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불가토큰을 뜻한다. 대체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디지털 등기권리증이라고 보면 된다.

 

디지털 등기권리증이라는 것은 일종의 가상 진품 증명서다. 땅이나 집을 사고 등기권리를 받아 소유권을 이전해야 하는 것처럼 누구의 소유인지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단지 블록체인에 기록한다는 것일 뿐이다.

 

NFT란 무엇?

NFT(Non-Fungible Token)는 직역하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다. 이 개념을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토큰(token)’의 의미를 살펴봐야 한다. 토큰이란 어떤 권한을 가진 징표다. 가령, 영화표도 일종의 토큰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표는 영화를 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징표이기 때문이다. 동일한 의미로 우리가 사용하는 현금도 토큰이다. 1000원짜리 지폐는 1000원의 가치를 지닌 물건 혹은 서비스와 교환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징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대체불가능 하다고 하는 것일까?

1000원짜리 지폐가 다른 1000원짜리 지폐로 교환할 수 있기에 이를 우리는 ‘대체 가능한’ 토큰 이라고 부른다. 기능과 가치가 같아서 서로 바꿔도 아무런 영향이 없는 토큰인 셈이다. 블록체인 세상에서 코인으로 통용되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도 대체 가능한 토큰의 대표적 인 예다. 

그러나 NFT는 어떤 권한을 가진 징표인데, 각 NFT별로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NFT와 구별되는 특징을 갖는 토 큰인 셈이다. 대체 가능한 토큰이 가치만 가지고 있다면, NFT는 가치와 동시에 각 NFT마다 고유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주의할 점은 대체로 NFT를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고 번역한 탓에 흔히 NFT 하면 디지털 이미지의 원본이라고 해석하는 경우가 잦다. 그러나 NFT에서 이야기하는 ‘대체 불가능’은 원본 이미지보다는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안 된다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NFT 구조

NFT에는 디지털 콘텐츠 원본이 저장돼 있는 곳의 인터넷 주소, 소유자의 신원 정보, 그리고 해당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들어가 있다. NFT는 블록체인 상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삭제나 수정이 불가능하며,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NFT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FT 크게 NFT 스마트계약(NFT Smart Contract), NFT 메타데이터(NFT Metadata), NFT 미디어 데이터(NFT Media Data) 3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NFT 세부 구조, 김승주 고려대학교 교수

  • NFT 미디어 데이터 : 원본 디지털 콘텐츠 자체를 의미하며, 블록체인이 아닌 외부 저장매체에 대부분 보관된다(블록체인에 보관하면 많은 비용이 발생).
  • NFT 메타데이터 : NFT 미디어 데이터의 제목과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 생성자에 대한 정보, 그리고 실제 미디어 데이터가 저장돼 있는 곳의 인터넷 주소 등으로 이루어 짐
  • NFT 스마트계약 : 소유권 확인, 소유권 양도, 로얄티 지급 등의 기능 및 NFT 메타데이터가 보관돼 있는 곳의 인터넷 주소가 코딩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블록체인에 직접 저장됨

 

NFT 활용분야

  • 게임 : 게임 아이템에 NFT 기술을 도입한다면 실소유권을 게임 이용자에게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내 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뿐 아니라 개발사는 NFT 마켓플레이스 등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 기대
  • 미술 : 업계에선 미술 작품에 NFT가 접목되면서 작품의 ‘원본' 개념이 바뀌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NFT 플랫폼을 통해 하나의 작품이 여러 복사 파일로 나뉘어 분산소유 및 발행될 수 있고 작품에 대한 권리를 나눠 가진 여러 명이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직접 미술관을 방문하지 않고 미술 작품을 집에서 관람하고 소유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
  • 엔터테인먼트 :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빠르게 확산할 수 있고 이용자인 팬의 콘텐츠 수요도 높다는 점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 이미 해외에선 다양한 유명 아티스트들이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반응형